가요LP 015b공일오비 4집

이미지

프로필

몰로
몰로
마포구 연남동
매너온도
99.0 °C

가요LP 015b공일오비 4집

취미/게임/음반 ∙

25,000원

커버 양호
알판 사용감 거의 없음 니어민트EX+
속지 있음

1993년 대영기획에서 발매한 공일오비의 정규 4집이다. 타이틀곡 <신(新) 인류의 사랑>이 각종 음악 차트에서 크게 히트하면서 전작의 대중적 인기를 이어갔다. 샘플러 사용과 복고적인 녹음 방식을 병행했고, 오케스트레이션이 참여한 대곡 등 음악적 실험이 이어졌다.
[네이버 지식백과] 015B Ⅳ - 015B (가요앨범 리뷰, 김성환)
1993년 8월 발매한 공일오비 4집은 대영기획과 서라벌레코드에서 LP와 카세트테이프를, SK에서 CD 버전을 냈다. 수록곡 총 10곡 중 A면 첫 트랙은 6분이 넘는 연주곡 <푸른 바다의 전설>이다. 서울대 · 연세대 음대 재학생 30여 명을 섭외해 현악단을 결성, 녹음한 곡이었다.

앨범의 최대 히트곡 <新인류의 사랑>은 1960년대 해외 팝 음악의 여러 스타일에서 영향을 받아 완성했다. 특히 1960년대식 두왑 보컬 팝과 하와이언, 로커빌리 · 로큰롤 리듬을 활용한 ‘댄스용 음악의 복고주의’는 당시 20대는 물론 30~40대에게도 큰 환영을 받았다.

보컬 김돈규의 존재를 알린 <신(新) 인류의 사랑>
이 무렵에도 공일오비 멤버들은 TV에 출연하지 않는 기본 원칙을 고수했다. 대신 객원 보컬인 김돈규가 방송에 출연해 MR에 맞춰 노래했다. 이러한 홍보 전략 덕분에 널리 알려진 <신(新) 인류의 사랑>은 KBS TV 「가요톱10」에서 5주 연속 1위에 오르며 큰 인기를 누렸다.

이 앨범부터 공일오비의 객원 보컬 라인업에 합류한 김돈규는 공일오비 5집에서 나미의 <슬픈 인연>을 커버하며 더욱 인기를 얻어 이후 솔로로 독립했다. 객원 가수를 방송에 출연시켜 대중과의 거리를 좁힌 이 앨범도 밀리언셀러에 근접하는 판매고를 올리며 전작 못지 않은 상업적 성공을 거뒀다. 이 앨범은 당시 국내 최대 도매상이었던 신나라레코드의 연말 음반 판매 순위에서 신승훈, 서태지와 아이들에 이어 3위에 올랐다. 또한 그 해 연말 공일오비는 KBS 가요대상 올해의 가수상에 선정되었다.
공일오비는 2집 타이틀곡 <4210301>부터 꾸준히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곡을 발표했다. 이들은 이 앨범에서도 <第四府(제4부)>, LP와 카세트테이프 버전엔 없고 CD에만 실은 <교통코리아>를 통해 더 강한 어조로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을 표출했다.
먼저 <第四府(제4부)>는 멤버들의 표현에 따르면 “고급 저널리즘의 포장 아래 무책임과 상업적 비판주의에 찌든 옐로 저널리즘에 보내는 015B의 메시지”를 가사에 담았다. 에세이집 「공일오비」에서는 이 앨범에 대해 “1993년 초 언론 보도를 통해 겪었던, 그들의 입장에서는 억울한 경험들에서 곡의 모티프를 얻었다”고 밝혔다.

한편 <교통코리아>는 가사 문제로 재심의 과정을 거쳤다. 당시 정석원의 인터뷰에 따르면 “원래 제목은 <교통천국코리아>인데, 비판적인 가사 내용과 ‘교통천국’이라는 후렴 가사 부분이 내용상 맞지 않아 심의가 반려됐다”고 한다. 결국 이들은 ‘교통전쟁코리아’라고 가사를 바꿔서 심의를 통과했다.

시대를 뛰어넘어 대중에게 사랑받은 음반
<신(新) 인류의 사랑>은 2004년 아이돌 그룹 신화가 자신들의 앨범에 커버했고, 2007년에는 일렉트로닉 팝 밴드 더블유W도 리메이크했다. 속지엔 가사지와 함께 연주곡 <푸른 바다의 전설>의 배경 스토리를 담은 부클릿(글: 김은선)이 함께 들어 있다.
이 곡은 2013년 인기리에 방영한 tvN 드라마 「응답하라 1994」에 배경 음악으로 다시 삽입되어 주목받았다. 2015년에는 공일오비 1~4집을 CD로 재발매하며 시대를 뛰어넘어 사랑받았다.
[네이버 지식백과] 015B Ⅳ - 015B (가요앨범 리뷰, 김성환)

상태에 대한 해석은 주관적이라 상태확인 후 구매 취소 가능합니다

노래목록은 사진 참조

거래희망장소: 감나무 기사식당 .
경성고 건너. gs25 .
동교어린이공원 .
헬로인디아 인도음식점 앞

관심 6 ∙ 채팅 0 ∙ 조회 102

당근 인기중고